한국어 교육 전문가 과정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안내 “신청 전에 알아 봅시다”


1. 한국어교육의 양적 팽창으로 인한 교사 수요 급증

최근 방탄소년단(BTS)을 비롯한 케이팝(K-Pop)은 한류의 흐름을 가속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한국의 문화에 관심을 갖고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이 해마다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대구·경북 지역에도 학위 취득 및 어학연수를 목적으로 한 외국인 유학생이나 외국인 산업 연수생이 늘어나고 있고, 해외 교육기관에서 한국어 교사의 파견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문적인 한국어 교사’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2. 한국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경쟁력과 전문성을 갖춘 교사 양성이 필요

국어기본법 시행령 제18조, 제19조에는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한국어 교사 양성과정’을 수료하고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에 합격하는 것을 한국어 교사의 자격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3. 본교 학생들의 요구 및 양성과정 수강 지원자 증가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듯 본교 학생을 비롯하여 한국어 교사 양성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지원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지원자들은 실제 타지역 또는 타기관에서 많은 비용을 부담하여 수강하고 잇습니다. 본 한국어문화원에서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고자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을 준비하였습니다. 우리 학생들을 비롯하여 많은 지원자들에게 양질의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경북대학교 한국어문화원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개설 내역”


- 2006년 3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1기 개설

- 2006년 7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2기 개설

- 2006년 9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3기 개설

- 2007년 1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4기 개설

- 2007년 3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5기 개설

- 2007년 9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6기 개설

- 2008년 3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7기 개설

- 2008년 7월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및 한국문화교육자 양성과정> 제1기 개설

- 2008년 9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8기 개설

- 2008년 12월 문화체육관광부 표창 수상(다문화사회 문화적 지원 부문)

- 2009년 3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9기 개설

- 2009년 9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10기 개설

- 2010년 3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11기 개설

- 2010년 9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12기 개설

- 2011년 3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13기 개설

- 2011년 3월 <한국어교육전문가 농협 특별 과정> 제1기 개설

- 2011년 9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14기 개설

- 2012년 3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15기 개설

- 2012년 7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16기 개설

- 2012년 9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17기 개설

- 2013년 3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18기 개설

- 2013년 9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19기 개설

- 2014년 3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20기 개설

- 2014년 7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21기 개설

- 2015년 3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22기 개설

- 2016년 7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23기 개설

- 2017년 3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24기 개설

- 2017년 7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25기 개설

- 2018년 3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26기 개설

- 2018년 7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27기 개설

- 2019년 3월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제28기 개설


“본 과정에서는 국어기본법에 의거하여 다음 교과목을 배웁니다”

 


□ 경북대학교 한국어문화원 개설 〈한국어교육전문가과정〉 교과목


제1영역 한국어학

한국어학개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형태론, 한국어통사론, 한국어의미론, 한국어어문규범, 한국어사, 한국어방언론


제2영역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언어학개론, 사회언어학, 외국어습득론, 대조언어학


제3영역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 교재론, 한국어 표현 교수법, 한국어 이해 교수법, 한국어 발음 교수법, 한국어 문법 교수법, 한국어 어휘 교수법, 매체 활용 한국어 교수법, 한국어 문화 교육론, 한국어 교육 평가론, 언어교수 이론, 한국어 교육 과정론


제4영역 한국 문화

한국 문학의 이해, 한국의 전통과 민속, 한국 현대 사회의 이해, 한국의 다문화 사회, 한국 역사의 이해


제5영역 한국어 교육 실습

교육 참관, 비디오 참관, 모의 수업

※ 국어기본법 시행령에서 제시한 수업시간은 120시간이나,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본 과정은 130시간 내외로 개설함

※ 개설학기마다 수업 시수에 일부 변동이 있을 수 있음


<참고> 국어기본법 시행령에서 제시한 최소 시간 수업: 총 120시간

가. 한국어의 구조에 관한 지식(한국어학): 30시간

나. 언어의 일반 원리 및 응용언어학에 관한 지식: 12시간

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방법: 46시간

라. 한국 문화에 대한 지식: 12시간

마. 한국어 교육 실습 영역: 20시간


□ 평가항목 및 배점

아래 항목과 배점으로 평가하여 성적을 산출함

1) 중간고사 점수: 30%(60점 미만일 경우 재시험을 쳐야 함)

2) 기말고사 점수: 30%(60점 미만일 경우 재시험을 쳐야 함)

3) 교육실습: 10%(필수)

4) 출석: 30%


□ 평가 세부 내용

1) 중간고사 점수: 전반기 학습 내용 평가(60점 미만일 경우 재시험을 쳐야 함)

2) 기말고사 점수: 후반기 학습 내용 평가(60점 미만일 경우 재시험을 쳐야 함)

3) 출석: 수업 시간의 85% 이상 출석해야 함(15% 이상 결시할 시 수료증 발급 불가)

4) 교육실습: 배운 내용을 토대로 교안을 작성하여 강의 실습

※ 시범 수업(모의 수업, 교육 실습)을 실시하기 전에 수업지도안을 제출

※ 교육 참관, 수업 실습은 교육과정에 포함되므로 반드시 참여


□ 과정 수료가 인정되지 않는 경우

1) 출석 85% 미만일 경우(20시간 이상 결석)

2) 각 시험 성적이 60점 미만일 경우

3) 교육실습, 참관수업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제5영역 한국어 교육 실습 교과목은 반드시 20시간 이상 출석)


□ 수료 후 특전

1) 본 과정을 수료한 자에게는 경북대학교 총장 명의 수료증을 수여함

※ 성적우수자에게 경북대학교 한국어문화원장 명의 우수상 및 상품 수여

2) 한국어강사 지원 기관에 경북대학교 한국어문화원 추천서 발급

3)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한국어문화원에서 개최하는 한국어교육관련 특강 참여 가능